반응형


어금니발치 비용, 과정 그리고 주의사항


5년 정도 전에 이빨로 인해 고생했던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치과에 갔더니 300만원 정도 견적을 내더라구요.

치과는 한번 가면 금액이 너무 커 부담이 되어 미루다 미뤘는데 저번주에 어금니 크라운 씌운게 빠지더군요. 안에를 보니 거의 이가 없고 뿌리 정도만 있어 보이네요. 저는 그냥 다시 끼우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했지만 네이버 검색 결과 임플란트를 대부분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아버지께서 10개 임플란트를 하셔서 비용, 고통 등을 알고 있거든요.





어금니 발치 비용은 보험이 적용되서 1만원 초반입니다. 크게 부담되지는 않죠. 


과정을 잠깐 설명드릴게요.

일단 마취 주사가 먼저 들어갑니다. 3~4방 맞는거 같아요. 따끔한 정도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크게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잠시 대기를 합니다. 그런 후에 발치가 시작되는데요. 쉽게 뽑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블레이드로 갈면서 30분 이상 소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이를 쪼개서 뽑아서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물론 마취를 해서 아프지 않습니다.


이를 뺀치같은걸로 잡고 흔든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고통은 전혀 없습니다.

참 입을 오랫동안 벌리고 있다보니 턱이 미치도록 아프긴 합니다. 

그럴경우 왼손을 들어 의사선생님께 의사표시를 하도록 합니다. 턱마사지를 잠깐 해줘야 되거든요.



그렇게 다 빠진 후에 꼬맵니다. 


그리고 거즈 물고 끝~

계산하고 처방전 들고 아래 약국가서 항생제,진통제 사서 집에 가면 됩니다.  






지금까지 고통은 없으나 마취가 서서히 풀리는 시점부터 통증이 발생됩니다. 통증의 심한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크게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들은 미칠정도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치 후 주의 사항은 살펴보면,


1. 입에 문 거즈는 병원마다 다른데 무조건 2시간 이상 물고 있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또한 절대 침이나 피는 뱉지 말고 삼켜야 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이니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2. 발치 후 2~3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마취가 풀리는데요. 천천히 뻐근하면서 아파오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처방된 약은 복용하도록 합니다.

4. 최소 1주일은 금주, 금연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담배는 이 참에 금연하는 편이 좋습니다.

5. 발치후 식사는 죽, 스프를 먹으며 2일 정도는 연식, 유동식을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미역국에 밥 말아 먹었네요.

6. 운동, 뜨거운 목욕은 삼가하고 얼음찜질을 10분 간격으로 해줍니다.






어금니 발치 2시간전에 미리 식사를 하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이제 1~3개월 후에 임플란트를 해야 되네요. 여러 병원에 문의해봤는데 최소 120만원이네요. 휴~ 어금니외에 다른 이도 다 치료하면 4백만원이 넘네요. 올해 돈 들어갈 일도 많은데 큰일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