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금리시대인 요즘. 너무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저는 5년전에 청약종합저축 처음 출시될때 우리은행에서 가입을 해서 지금까지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청약저축 좋은 점과 10년동안 깨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금은 중도해지율이 높은 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10개, 5개씩 나눠서 가입하는 방법도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좋은 점


◆ 주택마련의 시작입니다. 국민,민영주택 분양시 우선권이 주어지게 됩니다. 또한 국민임대주택 신청시에는 필수죠.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라면 반드시 가입해야될 저축상품입니다.


◆ 납입금액의 40%한도로 소득공제가 혜택이 있습니다. 


◆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납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냥 기본으로 10만원을 매월 자동이체했습니다. 30만원 이상할려니 부담이되고 혹시 몰라 부담없이 작은금액을 했습니다.





◆  금리 3.3%(2년이상) 초창기에는 4.5%였는데 지금은 많이 내려갔습니다. 그래도 다른 적금과 비교해보면 금리가 높은편입니다. 



10년 동안 깨지 않는 방법


저 역시 살아오면서 수십개의 적금통장에 가입했다 해지했다를 반복했습니다. 그 만큼 적금은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유는 우리의 삶에는 높고 낮음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실직이 될 수 있으며 큰 목돈이 들어가는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하는게 통장해지가 아닐까 합니다.


예금담보대출을 활용하자.


10만원씩 5년을 납입하니 원금이 600만원이 됐습니다. 이자는 약 50만원 정도가 붙더군요. 해지를 하고 싶었는데 향후에 아파트청약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어렵지만 버티고 있습니다. 이럴때 제가 활용하는 방법은 예금담보대출입니다. 요즘 일이 잘 안되서 500만원을 담보대출 받았습니다. 이자는 4%정도입니다. 매월 2만원이 안되는 금액의 이자를 납입하면 됩니다. 1년후에는 갚는 조건이죠.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뱅킹으로 바로 신청이 가능해 10분내로 입금이 가능하죠.


소액부터


청약통장은 1인 1계좌입니다. 일단 무리하지 않고 3만원 ~ 10만원의 소액으로 저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10만원을 추천합니다. 자동이체는 필수입니다.


목표를 세우자


청약종합저축 가입 이유중 가장 첫번째는 내 집 마련일 것입니다. 5년, 10년의 목표를 세우시기 바랍니다. 목표가 없으면 달성이 없는 법입니다. 외식, 소비는 잠깐 멀리하고 밝은 미래를 위해 대비를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인이 되면 직장생활 또는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잠깐 제 친구 녀석에 대해서 말을 해보겠습니다.

맞벌이를 하는데 친구는 중견기업 과장 월급 350만원(세후) 와이프는 중소기업 대리 월급 250만원(세후)입니다. 둘이 합쳐 600만원인데 저축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대출 원금상환에 250만원 가까이 쓰고 보험을 왜 이렇게 많이 들었는지 100만원이나 매월 납입합니다. 집도 무리하게 사서 원금상환금액이 한 사람 월급입니다. 그리고 자동차할부금 50만원


너 왜 이렇게 보험 많이 들었어?


친구, 친적이 하도 해달라서...


ㅠㅠ


둘이 합쳐 600만원의 수익이 생기면 기본적으로 300만원은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반면에 다른 친구는 외벌이 300만원(세후) 수입인데도 50~100만원을 꼬박꼬박 저축합니다.

둘의 차이점은 뭘까요? 


우리는 학교 다닐때 선생님께 공부를 배웁니다. 군대에서는 조교에게 배웁니다. 회사에서는 선배한테 배웁니다. 돈관리 누구한테 배울까요? 부자들 돈을 누가 관리할까요? 우리는 이제부터라도 제대로된 포트폴리오를 짜서 재테크, 내 집 마련에 한 걸음 다가서야 됩니다.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재무컨설팅 ☜] 을 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돈은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게 더 중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